카스트친환경농업기술 _ KAST Agricultural System & Technology

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3, 식물공장에 대한 오해:맛이 없다
작 성 자
whowon
16/02/29 (IP:211.224.140.150)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채소는  맛이 없다.

답: 아니다.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채소가 맛이 없다는 분들의 얘기를 자주 듣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런 얘기를 하는 분 중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채소를  시식해 본 분이
한 분도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말하는 분의 얘기는 시식해 본 결과가 아니라 "...당연히 맛이 있을 리가 없다" 는 추측의 결과라는 점입니다.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채소는 노지 채소보다 훨씬 부드럽고 아삭아삭하며 향기가 독특합니다.

채소는 충분한 영양과 빛을 공급하면 아삭아삭하면서  부드러워지고, 낮과 밤 사이의 일교차를 많이 주면 잎이 두꺼워지고 안토시아닌(Anthocyanin)의 함량이 많아져 옆면이 붉은 색을 띄게 되고 쓴 맛이 나며,  자외선A,B 파장대의 빛을 많이 비춰주면 비타민 C, 비타민 D 등의 함량이 증가하거나 다른 약용성분의 함량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적색, 또는 근적외선대의 빛(680~740 nm 파장대의 빛)을 증가시키면 줄기, 뿌리가 굵어지고 당도가 늘어납니다.

식물공장에서는 빛의 종류와 세기, 온도, 습도의 제어, 양액농도(EC), 양액의 산도(pH),  탄산가스 공급량, 일조시간 등을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당연히 노지재배 채소에서 보다 맛, 영양소, 채소의 빛깔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여유가 더 많습니다.

그만큼 맛을 조절할 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채소는, 시식해 본 분들중 약 70%는 노지재배 채소보다 더 맛이 있다고 합나다.

어떤 분은 식물공장에서 생산된 채소는 영양분이 없다고 합니다.

채소가 어떤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지, 영양소가 있는지 없는지는 식품성분 분석의 결과로만 말할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에서는 양액의 공급을 통해 노지재배에서 보다 훨씬 더 다양한  영양소를 훨씬 더 균형있게 식물의 뿌리에 공급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어떤 영양소가 양액에 얼마가 들어있어야 하는지, 예를 들어 물 50,000cc 당
 황산아연(ZnSO4 *4H2O)은 25mg 들어 있어야 한다는 식으로 얼마만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수치로 이미 알 수 있고, 진짜 그만큼이 섞여 있는지 아닌지도 쉽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식물공장이어서가 아니라, 식물공장 시스템이 수경재배(Hydroponic) 방식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즉 수경재배는 토경재배보다 제어, 관측이 편하고 정확하기 때문인데, 이런 재배장점 때문에 언젠가는 모든 나무들, 사과나무나 바오밥 나무들 조차 언젠가는 수경재배로 재배될지도 모릅니다.
뿐만 아니라 수경재배에서는 토양의 잔류중금속, 기생충, 식중독균, 잔류농약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은 그냥 흘러가면 되니까요.

당연히, 수경재배된 채소는 나트륨의 함량을 줄이고, 셀레늄의 함량을 의도적으로 늘이는 등의 인위적인 함량조절도 가능하므로, 노지재배보다 오히려 영양분이 더 많다고 봐야 하겠지요.

미국과 캐나다에 식물공장 수출이 뜻하는 것

2, 식물공장에 관한 오해: 열이 많이 난다